한국어

이것 저것

미슐랭가이드 [Guide Michelin]

2014.03.28 16:20

WindBoy 조회 수:609

세계 최고 권위의 여행정보안내서로, 미쉐린가이드 또는 기드미슐랭 등으로 불림

 

프랑스의 타이어 회사인 미슐랭(美, 미쉐린)사에서 발간하는 전국의 여행안내서로 1900년 타이어 구매고객에게 무료로 나눠 주던 자동차여행 안내책자에서 출발하였다. 프랑스어로는 <기드 미슐랭>이라고 한다. 미슐랭가이드를 탄생시킨 앙드레 미슐랭은 당시 내무부 산하 지도국에 근무하고 있었으며, 프랑스를 여행하는 운전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주자는 취지 아래 무료로 배포되는 여행ㆍ식당 정보 안내서를 펴냈다. 미슐랭가이드가 미슐랭 타이어 회사 부설 여행정보국에서 발간된 것은 앙드레 미슐랭이 세계 최초로 분리, 조립되는 타이어를 발명하여 미슐랭 타이어 회사를 만든 에두아르 미슐랭의 친형이기 때문이다.
 
초기에는 타이어정보, 도로법규ㆍ자동차정비 요령ㆍ주유소 위치 등이 주된 내용이었고, 식당은 그저 운전자의 허기를 달래 주는 차원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해가 갈수록 호평을 받자 1922년부터 유가로 판매하기 시작했고, 이후 대표적인 식당지침서로 명성을 날리게 되었다. 그후 100년의 세월 동안 엄격성과 정보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명성을 쌓아 오늘날 '미식가들의 성서'와 같은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레드 시리즈와 그린 시리즈

 

미슐랭가이드는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레스토랑 정보를 전문적으로 소개하며 레스토랑 등급에 따라 별점을 부여하는 '레드 시리즈'와 여행 정보를 소개하는 '그린 시리즈'로 나뉜다.
 

 1957년부터 스페인ㆍ영국ㆍ독일 등 유럽국가와 최근에는 미슐랭 뉴욕(2005), 미슐랭 도쿄(2007) 등 2011년까지 10여 개국과 세계의 10여 도시를 소개한 가이드가 발간되었다. 책 가격은 24유로(2011년 기준 약 3만 7000원)로, 매년 130만 부 정도 팔리는 베스트셀러다. 특히 최고의 영예인 별 3개(쓰리 스타)는 매년 프랑스 전체에서는 20개 정도가 선정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50개 정도에만 그치고 있을 정도로 그 가치가 높이 평가된다. 미슐랭가이드는 2009년 2월, 100호를 발간하였다. 

 

 
ㆍ레드 시리즈 : 1300여 쪽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으로 매년 발간되는 기드미슐랭은 앞부분에 간단하게 실려 있는 여행 정보와 레스토랑 선택에 대한 몇 가지 조언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분량을 전국의 식당과 호텔 정보에 할애하고 있다. 식당 및 호텔을 평가하는 전담요원은 평범한 손님으로 가장해, 한 식당을 1년 동안 5~6차례 방문해 직접 시음ㆍ시식하여 객관적인 평가를 내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음식맛ㆍ가격ㆍ분위기ㆍ서비스 등을 바탕으로 일정 수의 식당을 엄선한 후, 다시 이들 가운데 뛰어난 식당에 별(최고 별 3개)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등급을 매긴다(★★★ : 요리를 맛보기 위해 여행을 떠나도 아깝지 않은 집, ★★ : 요리를 맛보기 위해 멀리 찾아갈만한 집, ★ : 요리가 특별히 훌륭한 집). 여기에서 별 3개를 달게 되는 요리사는 최고의 명성을 가지게 된다.

 
ㆍ그린 시리즈 : 유럽을 중심으로 일본ㆍ싱가포르ㆍ태국과 2011년 처음 발간된 한국 등 아시아 국가를 포함한 52개국을 소개한 시리즈다. 매년 150만 부정도 발간된다. 일반적으로 150쪽 분량으로 가격은 25유로(약 3만 8400원)다. 레드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꼭 가봐야 할 곳(★★★)', '추천하는 곳(★★)', '흥미로운 곳(★)' 등으로 구분하여 별점을 부여한다. 한편, 2011년 5월 17일 최초로 발간된 <미슐랭가이드 한국편>이 450쪽 분량으로 2011년 5월 17일 발간되었다. 한국의 여행지 중 '꼭 가봐야 할 곳' 23곳, '추천하는 곳' 32곳, '흥미로운 곳' 55곳 등 모두 110곳을 별점과 함께 소개하였다.

 '꼭 가봐야 할 곳'에는 서울의 경복궁ㆍ북촌ㆍ창덕궁ㆍ창덕궁 후원ㆍ국립중앙박물관, 경기도의 수원화성, 경남의 합천 해인사안동 하회마을ㆍ병산서원ㆍ도산서원, 경북의 경주 국립경주박물관ㆍ불국사석굴암ㆍ양동마을ㆍ대릉원, 전북의 전주 한옥마을ㆍ고창 고인돌박물관ㆍ진안 마이산도립공원, 전남의 순천 선암사ㆍ송광사ㆍ순천만, 제주도의 한라산국립공원ㆍ성산일출봉 등이 선정되었다.

 

미슐랭가이드 [Guide Michel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