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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플러스가 승승장구하고 있다. 지난 7월27일 원플러스는 1년만에 ‘원플러스원’의 후속작 ‘원플러스2’를 출시했다. 출시하자마자 중국 내에서 대단한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 벌써 후속 제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했다.


원플러스2는 중국 내에서 온라인으로 예약 판매를 진행했는데 초기에 준비한 30만대가 불과 64초만에 매진됐다. 이른바 ‘플래그십 킬러’라는 이름답게 성능을 높이고 가격을 낮춘 것이 인기 비결이다. 원플러스2는 스냅드래곤 810 프로세서를 달고 5.5인치 1920×1080 해상도 디스플레이를 갖고 있다. 4GB 메모리와 1300만화소 카메라 등을 갖추고 약 45만원에 판매한다.


oneplus2


원플러스는 첫 제품 이후 두 번째 제품을 꽤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다음 제품을 벌써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원플러스의 공동 설립자인 칼 페이는 <USA투데이>와 인터뷰를 통해 원플러스가 올해 말 또 다른 스마트폰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기에 대해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았지만, “기대하는 이름들은 아닐 것”이라고만 덧붙였다.


칼 페이는 약간 모호하게 이야기했다. 연말께 나올 제품이 원플러스2보다 더 상위 기종이 될 수도, 아닐 수도 있다는 얘기다. 다만 그는 프로토타입을 봤을 때 완전히 반해버렸다는 반응을 내비쳤다.

적어도 다음 제품이 ‘원플러스3’는 아니고, ‘원플러스2S’같은 이름은 아닐 가능성이 높다. 안 그래도 ‘원플러스 미니’에 대한 소문이 있었다. 칼 페이의 프로토타입에 대한 이야기 역시 디자인의 변화를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매일 쓸 수 있는 기기’라는 것 자체가 성능 이야기는 아니다. 폼팩터의 변화쪽에 무게가 실린다. 전략적으로도 플래그십 시장의 제품이 성공을 거둔 만큼 후속 제품보다 다른 형태로 제품을 확장하는 쪽이 맞기도 하다.


한편 폰아레나는 원플러스가 후속 플래그십 기기 설계가 이미 시작됐다고 밝혔다. 아직 원플러스가 제품을 두 가지밖에 내놓지 않은 탓에 제품 종류나 출시 주기와 관련된 전략을 읽을 수는 없다. 하지만 플래그십을 쏟아내는 전략은 분명 아니고, 크기를 달리 하거나 가격을 아예 낮추는 전략을 기대할 수 있다.


원플러스는 원플러스2를 내놓고도 원플러스원을 계속 판매할 계획이다. 출시 1년이 넘은 제품이지만 여전히 성능이 부족하지 않고 운영체제 업데이트도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


지난해 출시했던 원플러스원은 이 회사의 첫 제품임에도 삼성전자나 소니 등 주류 제조사들의 플래그십 제품들과 거의 같거나 오히려 나은 부분도 있었다. 하지만 값이 거의 절반이어서 이름처럼 하나 값에 2개를 살 수 있다는 점이 시선을 끌었다. 원플러스는 제조 단가를 낮추는 것 뿐 아니라 초대장을 통한 온라인 예약 판매 시스템을 통한 유통 구조의 단순화로 값을 낮췄고, 형제 회사로 불리는 오포와 플랫폼을 공유하는 것으로 효율성도 높였다.


샤오미의 성공 이후에 입에 오르내리면서 상대적으로 유명세를 타지는 못하고 있지만 원플러스는 샤오미와 비슷한 듯 다른 전략을 세우고 있다. 디자인과 고급화 면에서는 다른 중국 스마트폰들보다 한발짝 앞서 있다. 급하게 여러 제품을 내놓고 다각도로 시장을 공략하는 대신, 미리 수요를 읽고 제품 하나하나를 고급화해서 수명을 길게 가져가는 전략이 원플러스의 강점이다. 다음 전략은 시장 확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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