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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 저것

오늘 하루도 으샤으샤! 기운이 넘치고 계신가요?
아니면 지치고 힘들어 두통도 오구 멍해 지시나요?

요즘들어 제주위에 머리가 아프거나 뇌기능이 떨어지는 것 같다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요.
저도 그중에 한명이고요... 매일 깜빡~깜빡~ 하는것들이 얼마나 많은지~
방금 한 말도 까먹고요. 단어도 잘 생각이 안나요.
차키를 손에들고 찾아다니고요. 머리에 안경을 올려놓고 온집안 안경찾아 돌아 댕깁니다.
건망증을 넘어서 혹시 치매가? 아닐까 심히 걱정이 됩니다요...ㅋㅋ

저도 은근 이대로는 안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뇌에 좋다는 견과류를 사서 먹어보기도 하고 운동도 좋다고 해서 해봤지만
견과류는 금방 물리고 안 챙겨먹게되며 운동도 규칙적으로 잘 안하게 되더라구요.
고스돕이나 책읽기등 뇌를 운동시킬 수 있는 것들도 도움이 된다고 했지만
시간때문에 잘 안되고 있습니다...
모두가 핑계겠지요?

치매는 20년 전부터 온다고 합니다.
이미 저도 진행중인지 모른다는 공포가..ㅎㅎ
드라마 <천일의 약속>에서 탈렌트 수애가 30대 알츠하이머 환자로 나왔습니다.
치매하면 절반이 이 알츠하이머를 말한답니다. 기억력을 담당하는 뇌의 뒷부분 세포가 파괴되는 거라네요.
혈관질환, 스트레스, 우울증, 지나친 흡연과 음주, 유전적 요인들이 뇌세포를 감소시켜 생기는 것인데
아, 스트레스 안받는 세상을 살았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쉽게 치매예방을 할수 있는 방법을 찾아 봤더니
손가락운동이 두뇌에도 좋고 치매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하루 종일 자리에 앉아서 있는 저나 오랫동안 서서 일하는 분들 모두가
늘, 언제나, 애니 타임 하실 수 있어서 좋을 거 같아요..
간단한 활동으로 예방할 수 있다니
읽으시면서 한번씩 따라 해보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주먹 쥐었다 펴기 운동>
어깨 높이로 두 팔을 올려 앞쪽으로 뻗는다.
손등이 위로 향하도록 자세를 잡고 주먹을 쥐었다가 손가락을 펴는 동작을 반복한다.
손가락을 펼 때에는 손등이 보이도록 손끝을 위로 향하게 재빨리 편다. 1초당 2회의 속도로 1분 동안 반복한다.

<스킵 운동>
이 운동은 신체뿐만 아니라 뇌를 자극하는 효과도 있다.
오른쪽 오른쪽 왼쪽 왼쪽의 순서로 한쪽 발은 든 상태에서 제자리 뛰기 동작을 2회 반복한 다음
발을 바꾸어 다시 2회 반복한다.
다리나 허리가 약한 사람은 피하는 편이 좋다.

<손목관절 좌우 스트레칭>
엄지손가락을 안으로 넣고 가볍게 주먹을 쥔 상태에서 엄지손가락 족으로 약25도, 새끼손가락 쪽으로 약65도 굽힌다.
손가락을 가지런히 편 다음 10초씩 3회 반복한다.
<손목 스트레칭>
양손바닥을 마주대고 팔을 쭉 뻗는다.
쭉 뻗은 팔을 엄지손가락 쪽으로 굽혔다가 새끼손가락 쪽으로 굽히기를 10초씩 3회 반복한다.
손등 쪽으로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손가락 스트레칭>
손톱 끝을 직각으로 세워 큰 소리가 날 정도로 세게 두드리거나(20회) 빠르게 두드린다.
가운데 손가락으로 다른 쪽 손가락을 번갈아가며 뒤로 젖혀 탁자위로 거문고 소리가 나는 것처럼 튕겨준다.
엄지/검지/중지/약지/새끼손가락기리 잡고 서로 엇갈려 고리를 만든 후 잡아당긴다.(5초씩)

<문지르기>
한쪽 손바닥으로 다른 쪽 손등을 수십 번 문지른다. 손바닥에 열이 나도록 빨리 비벼준다.
< 손바닥 두드리기> 큰 소리가 나도록 박수를 친다. (20회) 한쪽 손바닥을 펴서 다른 쪽 손가락으로 두드린다. (50회)

어떻게 좀 머리가 맑아지실것 같으세요??
저는 한 이틀 해봤는데요..기분상인지 모르겠지만 덜 까먹는것 같기도하고~ ^^
그래도 효과는 있다니까 시간 날때마다 틈틈히 해보려구요.^^
치매는 다소 빠른 걸음으로 산책을 하거나 손발의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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